동의의료원

뇌졸중의 양한방협진

뇌졸중 협진이란?

뇌졸중은 모든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는 특징이 있으며, 갑자기 쓰러지거나 말을 못하거나 어눌한 증세, 의식이 몽롱해지거나 없어지는 증세, 팔다리를 못 움직이거나 힘이 빠지는 증세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뇌전산화단층촬영(Brain CT)이나 뇌자기공명영상촬영(Brain MRI)으로 뇌경색 뇌출혈 등 뇌혈관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신경계통의 장애를 총칭하는 개념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뇌졸중에 대한 검사는 양방 신경과 및 신경외과 의사의 진료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뇌경색이나 뇌출혈로 진단된 경우, 뇌졸중 치료를 위한 약물치료, 침구치료, 재활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뇌졸중의 진단과 치료 과정에서 한방적인 진료뿐 아니라 양방의 진료도 필요하기 때문에 협진진료가 필요합니다.
어떤 경우에 협진이 필요하고 언제 협진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요?
협진의 개념은 진단 및 치료과정을 모두 포함하므로 우선 뇌졸중 진단에 필요한 뇌전산화단층촬영(Brain CT)이나 뇌자기공명영상촬영(Brain MRI) 및 뇌졸중의 원인질환에 대한 각종 혈액검사 등을 하기 위해서 양방진료가 필요합니다.
뇌졸중 치료과정 중에도 한방치료에 병행하여 양방약물이 필요한 경우 병용 투여 가능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 등 뇌졸중 원인 및 위험인자로 작용하는 질환에 대한 치료는 기존에 복용하던 약물을 함께 복용하거나 환자 상태에 따라서 조절하기도 합니다.
급성기 및 회복기에 투여하는 재발 방지 약물의 양방 약물도 병용합니다.
따라서 협진은 뇌졸중이 발병한 직후부터 진단 치료 및 예방 목적으로 치료하는 시기까지 시행됩니다.

양한방 협진 진료 과정

  1. 병원방문-응급실 도착
  2. 응급실-양방 또는 한방 입원결정 (양방:신경과, 신경외과/한방:한방내과)
  3. 진단-MRI 또는 CT촬영
  4. 급성기 양방치료
  5. 양방병동입원
  6. 뇌졸중 코디네이터-전문간호사 상담
  7. 한방치료(침구치료, 한약)
  8.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재활치료센터
  9. 뇌졸중자조재활프로그램 참여
  10. 퇴원
  11. 통원치료

어떤 치료를 받나요?

1) 뇌졸중 급성기의 치료
뇌졸중이 생겼다고 의심되면 가능한 빨리 3시간~6시간 이내에 병원으로 옮겨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빠르고 적절하게 경락과 혈맥의 울체를 치료하게 되면 뇌조직의 추가 손상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가 늦어지게 되면 생명이 위험해질 뿐 아니라 각종 합병증과 후유증으로 큰 고통을 받게 됩니다. 급성기는 보통 발병 후 2주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병세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안정을 취하고 응급치료와 한약치료 침치료 재활치료 등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2) 뇌졸중 회복기의 치료
뇌졸중 환자가 위험한 첫 주를 넘기고 점차 회복되는 시기로 일반적으로 발병 2주 후부터 6개월 정도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이때부터의 치료는 운동장애, 언어장애 등 뇌졸중으로 인한 제반 증세를 최대한 회복시키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됩니다.
치료는 약물치료와 침구치료 재활요법 등을 병행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3) 뇌졸중 후유증기의 치료 및 재발 방지
뇌졸중의 후유증기는 발병 후 6개월 이상 경과된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6개월이 지난 후에도 1년 정도까지는 느리지만 계속 호전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뇌졸중 후유증은 반신불수 언어장애 반신지각장애 혹 경련발작 및 치매 등 증상 입니다.
이 시기에는 회복기와 같이 후유증의 치료를 꾸준히 계속하면서 재발방지를 위한 위험인자에 대한 치료 및 관리, 그리고 각 후유증을 극복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전화 / 인터넷 예약  버튼을 누르시면 통화연결이 시작됩니다.

051) 850-8530 전화걸기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로62(양정2동 산45-1)

TEL (051)867-5101 | FAX (051)867-5162